개인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블로그형 창작 수익 플랫폼인 포스타입을 살펴본다.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방식으로 창작한 글, 그림, 영상 등을 게재하면서 가격을 표시하면 사용자들이 해당 콘텐츠를 구매하거나, 해당 블로그 운영자를 정기 후원하는 멤버십 형태로 수익화를 올릴 수 있는 포스타입은 자체 블로그뿐만 아니라 트위터 등 다양한 SNS와 연동해서 수익화 활동이 가능하다.
(주)포스타입에서 2015년부터 서비스하는 포스타입은 간단히 콘텐츠를 사고 파는 블로그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때 실제 현금이 아니라 포인트로 해당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데, 포인트는 현금으로 구매하거나 현금으로 정산할 수도 있는 포스타입 내 화폐 개념이다.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판매해서 얻은 포인트는 수수료 10%와 수수료의 10%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 즉, 총 판매 포인트에서 11%를 제외한 금액을 정산 시 받을 수 있다. 해당 1포인트는 현금 1원과 일대일 대응하므로 계산은 심플하다. 다음에서 크리에이터들이 포스트, 정기 후원을 비롯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스토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포스타입을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본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포스타입
기본적으로 윗치폼은 개인 창작자들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문서 플랫폼으로, 어떠한 상품이든 판매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판매를 종료할 수 있는 높은 자유도를 지니면서 별도의 입점비가 없이 최소한의 서비스 이용료만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포스타입은 누구나 회원가입만 하면 자신의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데 이때 별도로 가입비는 없지만 거래가 이루어진 후에 정산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한다. 특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콘텐츠 방식부터 이미지, 오디오, 영상까지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사용할 필요없이 포스타입에서 제공하는 에디터에서 간편하게 제작해서 수익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매력적인 점은 웹툰, 웹소설 등을 직접 창작해서 포스팅해서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작자인 작가의 작품을 구매하거나 실시간으로 소통도 가능하다는 부분이다. 이때 포스타입 플랫폼에서 판매할 수 있는 콘텐츠는 글고 이미지 형태가 아니라도 가능하다. 특히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독립출판물, 캐릭터 굿즈까지 별도의 스토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를 활용하면 개인 정보를 노출할 필요없이 스토어 공간을 만들어서 상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일괄적인 관리도 가능하다. 다음에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포스타입을 주로 사용하는 방식인 모바일에 포스타입 앱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포스타입 앱
갤럭시 스마트폰과 같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이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포스타입을 검색해서 포스타입 POSTYPE - 창작에 수익을 더하다라고 쓰인 항목을 선택하면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위에 추가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포스타입 앱을 무료로 설치하면 누구나 자유로운 포스트 판매를 비롯하여 정기적인 후원을 받을 수 있는 멥버십, 스토어 공간에서 상품 판매 등 다양한 밥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때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제작 공간을 준비할 필요없이 포스타입이 제공하는 맞춤형 포스트 에디터만으로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
더불어 포스타입 스튜디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면 수익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채널 수익, 구독자, 조회수, 유입 경로 등 데이터를 실시간 통계 방식으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운영하는 자산의 채널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 특히 자신이 업로드한 콘텐츠가 판매되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해당 수익인 포인트도 별다른 어려움없이 현금으로 정산받을 수 있다.
IOS용 포스타입 앱
다음으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와 같은 IOS용 모바일이라면 앱스토어에서 포스타입으로 검색해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위에 추가한 앱스토어에서 포스타입 앱을 설치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PC에서 포스타입 웹사이트에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즉, 창작자인 크리에이터로서 구매자인 팬과 소통을 하면서 자유로운 창작 활동만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자신만의 고정적인 팬을 확보하면 구독자로부터 매달 일정한 금액을 후원받을 수 있는 멤버십만으로 창작에만 집중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입이 들어온다. 여기에 쇼핑몰을 만들거나 입점하는 번거로운 절차나 비용없이 자신이 만든 굿즈, 액세서리, 일러스트 그리고 전문 지식을 담은 강의 출판물까지 판매할 수 있는 스토어 형태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포스타입 살펴보기
앞에서 살펴본 대로 포스타입은 개인 간 거래를 중계하는 여타 오픈마켓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판매 상품 대부분이 개인 창작품으로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콘텐츠 형태라는 점에서 차별성이 존재한다. 또한 구매자도 좋아하는 크리에이터 작품을 구매하거나 후원하는 팬으로 활동하면서, 스스로도 또 다른 형태의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수도 있다.
즉, 독자이면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포스타입은 단순히 콘텐츠를 거래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창작자와 팬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서 더욱 가치를 지니고 있다. 누구나 자신만이 채널을 만들면 작품을 연재하거나 팬과 소통할 수 있는데, 계정 하나당 최대 3개의 채널까지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주제별로 채널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게 일반적인 포스타입 활용 방식이다.
참고로, 포스타입에서 채널을 생성해서 포스팅 형태로 업로드할 때 창작자 스스로 가격을 매길 수 있는데, 무료인 0포인트부터 최대 500,000포인트까지 책정할 수 있다. 해당 포인트는 원화와 일대일 대응하므로 향후 정산 시에 계산도 간편한데 이때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비단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굿즈 등 실물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스토어 형태로 업로드해서 거래도 가능하다. 단, 최소한의 안전 장치 수단으로 스토어 운영은 본인 인증과 크리에이터 인증을 완료해야만 가능하다. 쇼핑몰과 유사한 형태인 스토어 운영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포스타입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스토어 매뉴얼를 참조하면 된다.
참고로, 포스타입이 별도로 운영하는 포스타입 공식 채널에서 포스타입에서 활동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가이드부터 최신 포스타입 운영 정책까지 단일 포스트 또는 시리즈 연재물로 정리된 문서 형식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