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계급 및 4대 병종이 등장하는 지략으로 승부하는 SLG 게임인 삼국지 왕전은 게임명에 나오듯이 삼국지 IP를 토대로 천하통일 스토리를 담고 있다. 특히 전법과 진형을 비롯해서 무장 육성, 계급 및 병종 상성 관계 등 전략적인 운용을 강조한 삼국 전략 게임으로 구현하고 있다.

비비게임에서 2026년 1월에 출시한 해당 삼국지 왕전은 위, 촉, 오, 군이라는 4대 세력 그리고 농부, 상인, 군별, 사족이라는 4대 계급에 추가로 기병, 방패병, 궁병, 창병이라는 4대 병종이 등장한다. 더불어 4대 병종 간에서는 상성 관계를 형성하므로 이를 활용하는 게 전장에서 승리하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삼국지 왕전 한눈에 보기
삼국지 왕전은 기본적으로 일촉즉발의 전장에서 천군만마를 지휘하며 천하를 평정하는 전투 중심으로 진행하는데, 단순한 물량 중심의 전투가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전략적인 전투로 펼쳐진다. 더불어 실제 역사 속 삼국지 지형을 그대로 옮겨온 전장에서 정해진 틀을 깨부수는 혁신적인 육성 전략을 플레이할 수 있는데, 특히 삼국지하면 전쟁 게임이라는 뻔한 공식에서 벗어난 농민, 상인, 군벌, 사족이라는 4가지 신분이자 계급 쟁탈 요소를 가미하고 있다.
이러한 삼국지 왕전은 네이버 라운지를 활용한 공식카페를 운영하므로 상기에 추가한 삼국지 왕전 공식카페에 접속하며, 기본적인 게임 정보를 비롯해서 독특한 시스템인 4대 계급을 비롯해서 4대 병종 간의 상성 관계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삼국지는 전투가 주요 콘텐츠이므로 해당 삼국지 왕전에서도 전투는 빼놓을 수 없는데, 이때 4대 병종을 어떻게 조합하느냐가 전장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한다. 해당 게임에서 4대 병종은 빠른 속도를 지닌 기병을 비롯해서 방어에 최적화된 방패병, 원거리에서 공격을 지원하는 궁병 그리고 최전선에서 공격하는 창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기병은 방패병에 강하고 방패병은 궁병에 강하며, 궁병은 창병에 강하고 창병은 기병에 강한 즉, 4대 병종 간에는 특별한 윤회적인 상성 관계를 지니고 있다. 바로 이러한 상성 관계를 활용해야만 전장에서 승률을 높일 수 있다.
다음에서 삼국지 왕전을 안드로이드용 모바일과 IOS용 모바일에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더불어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방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삼국지 왕전 앱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모바일이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삼국지 왕전으로 검색해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예능 천하통일을 꿈꾸는 정형돈 수석 전략가 취임! 삼국 전략 대작 전격 상륙!
예능 천하통일을 꿈꾸는 정형돈의 지략 전쟁, 2026년의 전략 기대작이 왔습니다!
1:1 스케일로 구현된 방대한 삼국 샌드박스 위에서, 나만의 패업을 완성하세요.
전술 조합은 물론, 선택에 따라 전장이 완전히 달라지는 독창적인 전략 시스템,
여기에 새롭게 도입된 ‘계급 시스템’으로 농부·상인·군벌 등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틀을 깨는 자유 성장 – 번거로운 반복 작업, 빡빡한 동선 관리에 지치셨나요? 계급 스킬과 내정 운영을 활용해 자원을 보다 전략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과금 경쟁이 아닌, 전략으로 승부하는 공정한 SLG 본연의 재미를 되살렸습니다.
새로운 미학, 개성 넘치는 무장 – 독자적인 아트 스타일로 100명 이상의 삼국 명장을 재해석했습니다. 각 무장은 정교한 3D 라이브 모델과 함께, 전법·병서·진형을 조합해 ‘운칠기삼’이 아닌, 철저히 계산된 용병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위에 추가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용 앱을 설치하면 유저는 신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때 앞에서 언급했듯이 농부, 상인, 군벌, 사족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각각의 신분에 맞는 방식으로 길을 개척하며 천하통일을 향한 자신만의 스토리를 창출할 수 있다.


특히 각각의 신분에 따라 특성 및 전용 스킬이 다르므로 어떤 신분(계급)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펼칠 수 있는 전술 자체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참고로, 게임 시작 시에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신분의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농부는 흔들리지 않는 자원 생산과 든든한 보급을 담당할 수 있고, 상인은 무역의 고수이므로 막대한 이익 창출로 경제를 지배할 수 있다. 더불어 군벌은 전장의 선봉장이므로 돌격 능력을 강화하며 아군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족은 도시 관리와 내정의 전문가로 효율적인 자원 배분에 최적화되어 있다.
IOS용 삼국지 왕전 앱
다음으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와 같은 IOS용 모바일이라면 앱스토어에서 삼국지 왕전으로 검색한 다음에 삼국지 왕전 – 수석 전략가 정형돈의 추천작!이라는 문구가 담긴 항목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된다.

최초 도입, 계급 간 전략 공방 – 한낱 들판의 농부로 시작해 세상을 뒤흔드는 군벌로, 전국을 누비는 상인으로, 도시를 장악한 사족으로, 각기 다른 계급마다 전용 스킬과 전술 역할이 존재합니다. 연맹 안에서 각자의 포지션을 살려 싸우는, 새로운 형태의 삼국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리얼 전장, 극한 몰입 – 삼국 시대의 지형과 세력 구도를 원작 고증에 맞게 재현했습니다. 광활한 대지에서 채집하고, 진군하고, 공성전을 치르며 진짜 삼국 전쟁터에 들어온 듯한 몰입감을 느껴보세요.
만인일심, 낙양 토벌 – 봉화가 오르고, 북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천하의 중심, 낙양을 둘러싼 최종 패권 전쟁이 곧 시작됩니다! 주군 여러분은 동맹을 맺고, 계급별 역할을 분담해 ‘왕의 전장’을 향한 최후의 전략을 세우십시오. 삼국의 역사를 다시 쓸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위에 추가한 앱스토어에서 삼국지 왕전 앱을 설치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깔끔한 UI로 간단한 조작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데, 이때 4대 계급 중 하나를 선택하고 4대 병종을 조합해서 전투를 펼치는 활동 뿐만 아니라 건물 건설도 빼놓을 수 없다.


참고로, 해당 게임에서 핵심 건물은 관청과 수학소인데, 관청은 주성의 심장과도 같은 가장 핵심적인 건물로 관청 레벨이 올라야 신규 구역이 개방되고 신규 건축 권한이 확장된다.
더불어 수학소는 주성의 과학기술연구소 역할을 맡고 있는데, 해당 수학소에서 발전, 전투, 진형이라는 3가지 분야를 연구할 수 있다. 따라서 주성을 빠르게 성장시키려면 관청과 수학소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컴퓨터에서 삼국지 왕전 실행하기
삼국지 왕전은 앞에서 살펴본 대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게임이지만, 해당 삼국지 왕전 홈페이지에서 공식 PC 버전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모바일용 UI 그대로 컴퓨터에서 플레이하려면 녹스앱플레이어 또는 블루스택과 같은 에뮬레이터를 활용하면 된다.
녹스앱플레이어를 활용한다면 우선 아래에 추가한 녹스앱플레이어 웹사이트에서 녹스 앱플레이어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후에, 녹스 앱플레이어를 실행한 화면에서 삼국지 왕전을 검색한 후에 해당 삼국지 왕전 앱을 PC에 설치해서 실행할 수 있다.

만약 블루스택을 사용하려면 아래에 추가한 블루스택 웹사이트에서 블루스택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후에, 블루스택을 실행한 상태에서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에 삼국지 왕전을 검색해서 해당 삼국지 왕전 앱을 PC에 설치해서 실행하면 된다.

이러한 삼국지 왕전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계급 선택을 중심으로 전략 운용의 폭을 확장한 삼국 전략 게임으로 구현되어 있다.
즉, 각기 다른 특성과 전용 스킬을 지닌 계급을 선택해서 플레이하면 되는데, 이때 어떤 계급으로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전반적인 전술 및 전략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이렇듯 해당 삼국지 왕전은 계급 특성에 맞는 전술 구성을 토대로 전법과 진형 그리고 무장 육성 등 전략적인 요소를 활용하면서 전장 상황에 맞춘 전략적인 판단과 병력 배치 등 지략으로 승부를 가리는 SLG 게임으로 구현되어 있다.

